담백함이 두배~ 소금빵 (시오빵) 만들기

담백함이 두배~ 소금빵 (시오빵) 만들기

버터롤이 가염버터와 천일염을 만나 소금빵으로 변신했어요!
버터롤 정말 담백하고고 식사빵으로 제격이죠
여기다가 짭짤함까지 추가하니 담백한 맛이 더 강조가 되는 느낌이에요
드실 때 따뜻하게 데운 뒤 버터까지 발라 드셔보세요 !
겉은 바삭한데 속은 부드러워서 진짜 맛있어요~

made by 라이미laimi

재료
강력분 375g, 탈지분유 20g, 인스턴트 드라이 이스트 5g, 설탕 7g, 소금 8g, 무염버터 40g, 물 225g, 가염버터 5g 12조각, 천일염

준비해두세요
- 반죽에 들어가는 물의 온도를 맞춰주세요.

- 버터가 너무 차가운 상태가 아니게 준비해주세요

- 200도로 오븐 예열을 해주세요

만드는과정

*총 작업시간: , *완성분량: 12개

  1. STEP 1 : ( 소요 예상)

    https://youtu.be/04aqaqXGC_s
    △▲ 위 링크를 통해 자세한 레시피를 확인해주세요 ^^


    1. 믹싱볼에 강력분, 탈지분유, 이스트, 설탕, 소금을 넣어주세요. 이스트와 설탕, 소금은 닿지 않도록 부어주시고 밀가루로 가볍게 코팅하듯이 휘저은 뒤 전체적으로 섞어주세요.
    2. 겨울 기준 10℃ ~ 15℃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부어주세요. 여름 같이 더운 날엔 온도가 낮은 (0℃ ~ 5℃) 물을 부어주세요.
    3. 가루가 흩날리지 않도록 1단으로 가볍게 섞어주세요.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믹싱해주세요. 손반죽으로 할 때에도 날가루가 사라질 때까지 반죽해주세요.
    4. 부드러운 상태의 버터를 넣어 주세요. 3단 ~ 4단정도 되는 중고속으로 반죽해주세요. 켄우드 기준 15분 ~ 16분 반죽했습니다. 반죽에 고른 윤기가 비치고 탄력이 있는 상태예요. 손으로 반죽을 늘어보았을 때 얇은 막이 형성(글루텐 90% ~ 100%)이 되면 반죽을 그쳐주세요.
    5. 반죽의 매끈한 면이 표면에 드러나도록 둥글게 만져주세요. 표면이 거칠면 빵도 거칠어져요. 반죽의 가장자리를 아래로 넣는다는 생각으로 만져주세요.
    6. 볼에 담아 발효를 시작합니다. 저는 스트로폼에 뜨거운 물을 담아 발효했어요. 반죽이 2.5배 ~ 3배가 될 때까지 60분 ~ 90분 발효해줍니다.

  2. STEP 2 : ( 소요 예상)

    7. 발효가 다 된 반죽을 덧가루를 뿌린 작업대 위에 올려주세요. 크게 올라오는 기포들을 손으로 누르며 정리해주세요.
    8. 반죽을 분할 전 반죽이 마르지 않도록 비닐이나 천을 덮어주세요. 반죽이 마르게 되면 최종 결과물에 보기 싫은 얼룩이 남아요. 마르지 않게 신경 써주세요. 55g으로 열두개 분할해주세요.
    9. 분할한 반죽을 둥글리기 해줍니다. 손을 둥글게 말아 반죽을 바닥에 굴려주세요. 반죽 표면에 매끈한 부분이 올라오도록 해주세요.
    10. 둥글리기가 다 끝나면 비닐을 덮은 상태에서 10분 ~ 15분 중간 발효해주세요.
    11. 반죽 성형에 들어갑니다. 동그란 반죽 중간 부분만 손으로 말아주세요. 끝이 뾰족할 수 있게 해주세요. 손으로 누르면서 삼각형을 유지해주세요. 밀대를 이용하여 최대한 삼각형이 되도록 해주세요. 대충 삼각형이 됐다면 반죽을 뒤집어 주세요(깔끔한 표면이 빵 표면이 될 수 있도록). 넓은 부분은 밀대의 전체를 사용한다 생각하고 힘을 주고, 뾰족한 부분은 반죽을 늘리면서 밀대의 가운데에만 힘을 싣는다는 생각으로 밀어주세요.

  3. STEP 3 : ( 소요 예상)

    12. 준비해놓은 버터를 올려 말아주세요. 팬닝할 때 꼭짓점이 붙은 표면을 바닥에 두셔야 구운 뒤에 반죽이 안 떨어져요.
    13. 천이나 비닐을 덮어 한시간 이상 발효해주세요. 반죽이 두배 부풀어야 해요.
    14. 예열한 오븐에 물을 뿌려주세요. 반죽을 오븐에 넣고 반죽에도 물을 분사해주세요.
    15. 200℃ 12분 구워줍니다. 구움색을 지켜보면서 구워주세요.